본문 바로가기

호주 오지잡과 한인잡의 장점과 단점

천 모모 발행일 : 2019-04-01
반응형

호주에서는 일자리를 구할때 크게 2가지로 분류로 나뉘어요 바로 오지잡과 한인잡이죠.

오지잡이 단연 좋다고 생각하시는분들도 많지만 한인잡도 장점이 매우 많습니다. 이번에는 이런 특징들을 잘 적어서 정리하며 장점과 단점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는 글이 아니며 저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한 글입니다. 태클환영입니다..

호주에 가면 우선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많은 공을 들입니다. 많은 워홀러분들은 단연 오지잡을 구하고 싶으실거에요.

오지잡이란? 호주인이 운영하는 가게나 농장,공장,카페 등등

하지만 자신이 목표한 목적에 따라서는 오지잡보다 한인잡이 좋답니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ㅋㅋ

 

 

 

오지잡의 장점과 단점

우선 오지잡의 장점은 매우 많습니다. 오지잡은 우선 영어를 쓰면서 일을하며 일을 하는게 한인잡들에비해 널널한편입니다. 당연히 영어를 쓰면서 일을 하고 영어권 국가와 함께 같은 공간에 있으니 영어실력이 매우 향상되겠죠?

그리고 말씀안드릴수가 없는것이 높은 시급입니다. 한인잡은 12~17불 이지만 오지잡은 그냥 시급이 최저시급부터 박고갑니다. 지역마다 다르지만 21~23불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2시간만 일해도 만원차이가 나니 엄청난 돈차이를 느끼시겠죠?

주말 오버 페이 우선 제가 일했던 공장으로 가정하면 8시간이넘으면 시급이 4불이 더올라갔습니다. 21불에 4불이 올라가서 25불을 받았죠.그리고 주말에 일하게 되면 이돈의 2배를 더줍니다. 시급이 50불이 넘는것이죠. 돈을 많이 모으고 영어도 배우고 여행도 가고싶다면 이런잡을 구해야합니다.

이런점이 단점이 되기도 한답니다. 사실 오지잡을 구하기만 하면 좋을줄 알지만 오지잡은 파트타임을 많이구해요.

그래서 높은 시급을 받을순 있지만 그렇게 많이 일을 할수가 없답니다. 그래서 능력만 되면 파트타임 2개를 구해서 하는것이 돈도벌고 영어도 배우고 여행도 다닐수있는 좋은 테크트리 입니다.

하나 장점을 더꼽자면 구하기가 어렵다는것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외곽에서는 오지잡 구하기 쉽습니다. 자동차도 있고 정보만 있다면 못구하는것이 어려울만큼 기회는 널려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멜버른시티,시드니 시티 이런곳은 상당히 경쟁히 치열해서 오지잡을 구하는것이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멜버른은 별명이 헬버른...ㅋ

오지잡을 구하는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남들과 똑같이 하면안됩니다. 남들과 다른방법으로 다르게 구인을 해보세요!

당신의 이력서는 가게에 수백장 또는 수천장 가지고 있을 이력서입니다. 특별한 이력서를 준비하세요! 자세한내용은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호주 일자리 정보] - 호주 워홀 평범한 레쥬메는 안녕! 오지잡 구하는 팁

 


 

한인잡의 장점과 단점

한인잡도 장점이 있다고??? 하시는분들도 계실수도 있습니다. 우선 한인잡은 단점이 많으니... 단점부터 말씀드리자면 시급이 낮다는것입니다.특히 오지잡과 비교하면 터무니없이 낮다는것이죠. 하지만 여기서 잘생각 해야하는것이 있습니다.

캐쉬잡이냐? 택스잡이냐? 캐쉬잡의 18불은 택스잡의 20불과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차이는 있습니다.

나중에 환급받을때나 손해보는것이 있겠지만 당장의 돈으로 따지면 거의 비슷하다는것입니다.

요세 한국인이 많이하는 직업인 타일을 예로들면 일당이 170불 캐쉬로 시작을 합니다. 그럼 거의 180~190택스잡과 똑같다는것입니다. 왠만한 농장에서 일하는것보다 많이 번다는것이죠. 결코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호주에서 청소잡 하시는분들도 많습니다. 청소 할려고 하시는분들도 많고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시급 15이지만 자기능력으로 시급30불 만들수도 있는 청소잡들 많습니다.

결국 한인잡의 장점과 단점은 시급이 낮지만 돈을 많이 벌수 있다는것입니다. 물론 오지잡 파트타임2개를 하는것보단 힘들겠지만 정확한 정보와 플랜을 짠다면 오지잡2개한것 보다 돈을 더많이 벌수 있다는것입니다.

근데 정말로 이것말고는 장점이 없습니다.

정말 호주에서 돈을 버고자 오시는분들은 이런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영어도 배우고 싶고 놀러도 다니고 싶고 여유롭게 살고 싶다면 한인잡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정말 호주에와서 빛을 갚거나 돈을 세이브하고 가겠다 하시는분들은 두가지 일을 공존하는것이 제일 목표를 이루는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저의 경험으로는 정말 영어도 잘하고 호주에서 학교도 다니시는분들 많지만 그런분들도 한인잡하시는분들 많습니다.

일하는 시간을 많이 주는데는 찾기 힘들뿐더러 만족하는 시간을 찾는건 정말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돈을 많이 벌려면 오지잡을 먼저 구한뒤 2잡으로 나중에 청소를 구하는것이 매우 좋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영어도 배우고 여행도 다니고 싶으신분들은 한인잡은 공공의 적입니다. 무조건 피해야하며 돈을 여유롭게 가져와서 구할때까지 구인구직활동을 하시는것이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요세는 나쁜짓이긴 하지만 오지잡을 돈주고 판매하는곳도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나쁘게 보지 않습니다. 구인구직활동을 하는데 시간을 버리는것보단 자기와 시간도 잘맞고 자기가 하고 싶은일이라면 오히려 돈주고 사는것이 기회비용이 높을수도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글을 보고 판단하는건 여러분의 몫이지만 자신의 목표와 계획에 빗대어서 일자리를 구인 구직하였으면 좋겠어서 만든 포스팅입니다.

그리고 언제나 태클은 환영입니다. 일자리에 있어서는 의견차이가 있을수도 있으며 다른생각을 가진 분들도 많을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정보들을 점점 모으다보면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하는데 있어서 고수가 되며 남들보다 많은 경험을 한 워홀러가 되지 않을까요??ㅎㅎ

반응형

댓글